안녕하십니까?
한국교통대학교 교통ICT연구센터장 김현입니다.
먼저, 교통ICT융합연구센터에 대한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우리 센터 홈페이지 방분을 환영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IT기술을 교통에 접목하는 융합연구 활성화 목적으로 2013년 6월 1일 개소하였습니다.
그동안 주요 연구실적으로, 협력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하여 충주 캠퍼스에서 수요자 대응 셔틀 서비스 운영 사례를 국내 최초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크라우드 소싱 기술을 이용한 돌발교통정보수집 플랫폼을 개발하여 경인교통방송에서 활용하는 등 우리 대학이 교통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여 왔습니다.
최근 교통의 최대 이슈는 자율주행자동차 등장과 이로 인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에 해당합니다.
도로 위는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와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하는 자율자동차가 공존하면서,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 보다 훨씬 더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성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2019년부터 7월부터 본 연구센터는 서울 엘지사이언스파크 Open Lab에서 산업체와 협력하여, 5G 기반 협력자율주행 기술, 인공지능 자율주행 기술,
자율주행운행체계 및 AI 운전능력 검증체계,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철도와 자율주행차의 안전관리 기술 등 연구 분야로 확대하고
“교통과 모빌리티의 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교통ICT연구센터장 김 현
